연구소 소식
연구소 관련 각종 행사 정보
글보기
제목[연대] 우리 사회 공익제보자의 안부를 묻다2022-05-24 13:29:22
작성자

 

[연대] 우리 사회 공익제보자의 안부를 묻다

 

 지난 520() 저녁 7, 종로구에 위치한 참여연대 지하 1층 느티나무홀에서 ‘2022년 공익제보자 첫 번째 모임이 열렸다. 이 모임은 ()인권의학연구소와 참여연대가 함께 준비한 모임으로 우리 사회의 공익을 위해 용기 있는 결단을 했던 공익제보자들의 안부를 묻는 자리였다. 이날 모임에는 총 8명의 공익제보자 분들이 참여했으며, 손창호 인권의학연구소 이사 (정신과 전문의)와 송지원 상담심리전문가가 모임을 진행했다.

 


<사진-1> 공익제보자 모임에서 손창호 이사가 모임을 설명하고 있다.

 

 금요일 저녁 7시부터 시작된 이 모임은 약 2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이어졌다. 먼저, 인권의학연구소 손창호 이사가 이 모임의 의미와 취지를 설명하며 시작하였다. 이어 송지원 상담심리전문가는 참여자들의 긴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및 명상의 시간을 진행하며 조금은 무거웠던 분위기를 편안하게 만들었다. 이후 자연스럽게 8명의 공익제보자를 비롯해 12명의 참석자들은 명찰에 자신의 별명을 직접 기록하며 자신을 소개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기 시작했다.

 

<사진-2> 송지원 상담심리전문가가 참여자들을 위해 명상과 스트레칭을 진행하고 있다.

 

 그렇게 시작된 공익제보자들의 이야기는 약 1시간 정도 이어졌다. 조금씩 마음을 열고 다른 곳에서 공유하기 힘든 이야기들을 말하며 서로 공감하는 시간이었다. 이야기를 들으며 분명 해지는 것은 우리 사회는 이들의 용기 있는 공익제보를 통해 조금씩 공정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 사회의 공익을 위해 용기 있는 결정을 내렸던 이들이 여전히 오랜 시간 외롭고 긴 싸움을 하고 있었다. 법적 다툼은 물론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를 견뎌야만 했다.

 

<사진-3> 손창호 정신과 전문의와 송지원 상담심리전문가가 참여자들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있다. 

  참여자 전원이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잠시 쉬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손창호 이사는 참여자들의 이야기를 토대로 우리 사회에서 공익제보자가 공통적으로 가지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왜 우리 사회는 공익제보자들을 격려하고 응원하기는커녕 소외시키는지 뇌과학 관점에서 교육을 진행했다. 20여 분의 강의 후 참여자들은 강의 내용과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편하게 대화를 이어나갔다. 이 과정에서 의미 있었던 것은 서로의 아픔과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참여자들이 다른 이의 아픔을 들으며 판단보다는 공감하고,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조언과 용기를 주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렇게 2022년 공익제보자 첫 모임은 2시간이 지나고 마무리되었다. 공식 모임은 마무리되었지만, 참여자들은 바로 그 자리를 떠나지 않고 지하 1층 느티나무홀에서 서로 대화를 이어나갔다. 그들의 모습을 보며 우리 사회는 분명 이들의 용기 있는 결단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시민이 혜택을 입고 있는데, 국가는 물론 사회 구조적으로 이들을 응원하고 지지하는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현실이 아쉬었다. 향후 ()인권의학연구소와 참여연대는 7월과 9월에도 이 모임을 지속할 예정이다. 우리 사회의 공익을 위해 여러 측면에서의 개인적인 위험을 감수한 이들의 안부를 묻고 위로하며 연대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때문이다.

 


<사진-4> 모임이 끝나고 느티나무홀에 남겨져 있던 의자 하나.

  

 모임을 마무리하고 나가려는 순간, 느티나무홀에 덩그러니 남겨진 의자 하나가 눈에 띄었다. 이 의자를 보며 오늘 이 모임에 참여했던 공익제보가 오랜 시간 우리 사회에서 홀로 남겨진 느낌을 안고 지낸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인권의학연구소는 이 같은 모임을 통해 힘든 싸움을 견디고 있는 공익제보자와 함께 할 것이며, 이들이 힘을 얻기를 소망한다.

 

 

페이스북 트위터
[때아닌 모든 곳에서 전시] 안내전시기간: 2024. 2. 6 - 2024. 3. 24 전시장소: 김근태기념도서관 전관 기획: 이희경참여 작가: 워꺼라운드 (김건희, 방아란, 양효윤, 이동경, 이희경) 주관.주최: 워꺼라운드후원: 인권의학연구소, 김근태기념도서관 퍼포먼스: 2024. 2. 17. 14시1. <잘 지냈나요?>구성: 이희경 / 낭독: 이동석2. <자화상>시: 정명자 / 구성: 이동경, 양효윤 / 출연: 정명자, 양효윤 / 음향디자인: 신동원원문보기 : lrl.kr/Jhmj ... See MoreSee Less
페이스북으로 보기
[공지] 2024 정기 총회 개최 안내1. (사)인권의학연구소는 모든 임원과 정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와 평화의 인사를 드립니다.2. 오는 2024년 2월 26일(월) 늦은 5시부터 인권의학연구소는 정관 제20조(총회소집)에 의거하여 사단법인 인권의학연구소 정기총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3. 2024년 정기총회는 인권의학연구소 1층 소강당에서 대면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4. 이번 정기총회 안건은 - 2023년도 사업보고와 결산보고에 대한 감사결과 심의 - 2024년도 사업계획(안)과 예산계획(안) 심의 - 기타 안건5. 부득이하게 총회에 참석하지 못하는 임원과 정회원께서는 2024년 정기총회 개최(2월 26일) 전까지 위임여부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한 위임장을 작성하시어 인권의학연구소 사무국으로 문자 사진(010-6375-6234), 이메일(imhrc@naver.com), Fax(02-711-7589)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랍니다.문의: 인권의학연구소 사무국 (02-711-7588, imhrc@naver.com) ... See MoreSee Less
페이스북으로 보기
[2024년 인권의학연구소 장학생 모집](사)인권의학연구소는 2024년 제3회 인권의학연구소 장학생을 모집합니다. 인권의학연구소 장학사업은 연구소 후원회원이자 『열세 살 여공의 삶』의 저자인 신순애 선생의 기부로 마련되었습니다.신순애 기부자의 지향에 따라 국가폭력 피해자와 가족들의 교육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하고자 합니다. 본 장학사업을 통해 국가폭력 피해 생존자는 물론 그 2, 3세대가 민주화를 위한 국가폭력 피해자의 저항과 희생의 숭고한 의미를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자세항 사항은 아래 포스터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imhr.or.kr/index.php/notice/?board_name=notice&mode=view&board_action=modify&board_pid=79&search_...문의사항은 인권의학연구소 사무국으로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 imhrc@naver.com- 전 화 : 02-711-7588#인권의학연구소, #장학사업,#2023년장학생모집,#장학생모집, #국가폭력,#교육,#장학생, #장학생선발 ... See MoreSee Less
페이스북으로 보기
[초대합니다]김근태기념치유센터‘숨’ 개소 10주년에 초청합니다.6월 26일(월) 오후 3시, 김근태기념치유센터 개소 10주년 기념행사를 합니다. 10주년을 맞아 다양한 행사는 물론 만찬도 준비되어 있습니다.지난 10년의 역사를 돌아보며 처음의 각오와 의지를 겸허히 돌아보는 자리에 함께 해주세요.세월이 흘러도 초심을 잃지 않고, 끝까지 피해자들과 정의의 편에 서 있겠다는 꺾이지 않는 마음을 다시 모아보는 자리에 함께 해주세요. -일시: 2023년 6월 26일 오후 3시-장소: 성가소비녀회 내 김근태기념치유센터‘숨’(주소: 성북구 길음로 9길 46번지)-문의: 02-711-7588김근태기념치유센터‘숨’ 올림 ... See MoreSee Less
페이스북으로 보기